2020-01-30 Thu
[ 풍납동 삼표공장 이전, 성수동공장도 불안 ]
올한해 서울 레미콘 품귀, 공사차질 빚나레미콘운송업자들이 운행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하는 8/5제 도입에다 서울 성수동과 풍납동에 있는 삼표 레미콘 생산공장의 외곽이전 등이 겹쳐 내년 서울 시내 주요 공사현장에 ‘레미콘 품귀’ 사태가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개인 사업자 신분인 레미콘 운송업자들은 운행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하는 8/5제를 2016년부터 적용하고 있다. 운행시간 제한은 레미콘 운송업자들에게는 업무강도를 완화해 주는 것이지만, 내년 착공 예정인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기초공사 때는 1~2일을 쉼 없이 타설을 해야 하는 시공사로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8/5제 시행 전에 기초공사에 들어갔던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경우 32시간 연속으로 트럭 5,300대 분량의 레미콘이 공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다 보니 서울시내 대형 건설공사장의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해묵은 이슈인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 이전 추진도 레미콘 품귀를 부채질 할 가능성이 커졌다.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의 경우 ...
[ 총선 앞두고 또 다시 악몽 재연되나 ]
지역자원시설세 신설 앞두고 시멘트업계‘전전긍긍’"더 거두면 이중과세" 시멘트 업계 순이익 전체 규모 과세에 반발시멘트 경기는 내리막인데각종 준조세 신설로시멘트 제품에 추가 과세하는 법안을 두고 업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추가 과세가 이뤄지면 올해 시멘트 업계 전체의 당기 순이익으로 예상되는 500억 원가량을 모두 세금으로 내야하기 때문이다.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생산하는 시멘트에 추가로 세금을 매기는 지방세법 개정안을 심의, 의결할 계획이다.시멘트 1t 당 1000원씩의 지역자원시설세를 물리겠다는 내용의 개정안이다. 지역자원시설세는 지하·해저 자원 등을 보호·개발하고 소방 사업 등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지하수 등의 자원을 이용하는 업체에 부과하는 세금이다. 시멘트 업계는 통상 특정한 자원과 부동산에 부과하는 세금을 공산품인 시멘트에도 물리겠다는 것은 입법 취지에 어긋난다며 반발하고 있다. 1992년부터 시멘트의 주 원료인 석회석에 지역자원시설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시멘트 제품까지 세금을 매기는 것은 이중과세라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석회석이 시멘트에서 차지...
[ 미세먼지 저감대상 도마 오른 ‘건설기계’ ]
산자부, 건설기계 수소연료전지 개발 지원나서임대업계 반발불구 특정시기 운행제한 등 계절관리제 추진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방안은 크게 △건설기계에 수소연료전지 적용 △특정시기에 운행을 제한하는 '계절관리제' 등 두 가지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달 2일 서울 서초동 쉐라톤 팔래스호텔에서 ‘건설기계용 연료전지 국제표준화 작업반’ 착수회의를 비공개로 열었다. 국내에서 제안한 ‘건설기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성능평가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정하기 위한 첫 번째 논의로, 배출가스 규제강화 추세를 반영해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불도저 로우더 굴삭기 지게차 등 건설기계들은 대부분 대형 경유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일반 경유차보다 엔진출력 등이 크기 때문에 한 대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도 상대적으로 많다. 특히 노후화될수록 미세먼지 배출이 늘어나는데, 건설기계는 일반 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용기간이 길다. 정부가 건설기계에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마련하는 이유다. 하...
[ 레미콘업계 대기오염물질 발생량 단속에 ‘신음’ ]
비현실적 과잉규제 비판 목소리 높아 “미국식 환경규제 비현실적... 개선 절실”레미콘·아스콘등 기초자재업계가 환경규제에 몸살을 앓고 있다.이중에서도 특히 레미콘산업은 모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처분 탓에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아스콘업계도 비현실적인 대기환경규제로 인해 지자체로부터 각종 행정처분과 소송등으로 공장가동이 중단되는 등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는 처지다.관련업계에 따르면 경기 김포시 소재 8개 레미콘사는 지난 2월 김포시청 환경지도과가 실시한 현장점검에서 대기오염물질 발생량 초과 판정을 받았다. 시는 이들 8개사가 제출한 지난해 원료 사용 및 판매내역 등을 근거로 대기오염물질 발생량 정도에 따라 조업정지 및 과태료 부과와 경고조치를 내렸다. 레미콘 공장은 현행법상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으로 구분되며 지자체는 사업주가 제출한 대기배출시설 설치신고 서류를 토대로 배출계수를 산출해 시멘트·골재 등 원재료 사용량과 레미콘 생산량을 제한한다.문제는 김포시 등 지자체가 국내 산업환경에 맞지 않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배출계수를 적용한 점이다. 미국 레미콘공장은 먼지 발생량이 많은 건식시설...
[ ‘앞이 안보인다’ ]
수요부진 원재료인상에 각종 규제까지..사방에 악재 겹쳐 신음하는 레미콘업계건설기초자재산업의 전방주자인 레미콘산업이 ‘사면초가’에 놓였다.건설경기 침체에 따른 판매량 감소에 원재료가가 급등한 가운데 환경규제, 그리고 운반비 인상을 앞세운 노조의 파업까지 겹치면서 고사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것관련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업계가 수요 감소, 원재료가 인상, 노조 문제, 정부 규제 등 4중고로 신음하고 있다.레미콘 수요는 건설경기가 정점을 찍은 2017년을 기점으로 급속도로 줄고 있다. 작년 전국의 연간 레미콘 판매량은 전년 대비 평균 10.7% 줄었다. 특히 지방권은 울산이 32.0%, 제주가 28.3%, 경남이 23.0% 등 평균 하락폭을 훨씬 웃돈다. 올해 상반기도 비슷한 감소세를 잇고 있다.이런 가운데 원재료가는 치솟고 있다. 2017년 1월 남해EEZ(베타적 경제수역)의 바닷모래 채취가 중단된 부산권만 해도 ㎥당 1만5000원이던 바닷모래 가격이 지금은 3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시멘트 단가도 작년 10월부터 t당 5000원가량 올랐다.정부의 환경규제도 큰 부담이다. 김포 등 일부지역은 규제로 공장 가동까지 멈췄다. 더 큰 걱정거리는 울산을 필두로 ...
[ 지난해 레미콘 출하량 내리막 ]
전년대비 10.7% 급감, 4년만에 추락공장 가동률 4년래 최저인 24.9% 양극화심화, 수도권 레미콘사 점유율 32년만에 최대작년 전국의 레미콘 판매량이 전년보다 10.7% 급감했다.2015년부터 3년간 이어진 증가세가 꺾이면서 레미콘공장 평균 가동률도 4년래 가장 낮은 24.9%로 추락했다. 레미콘단체들이 전국 레미콘사들로부터 취합한 ‘2018년도 레미콘 통계연보’를 보면 작년 전국의 레미콘 출하량(판매량)은 1억5572만㎥로 전년(1억7429만㎥)보다 10.7% 줄었다.연간 레미콘 출하량은 2014년 1.4% 줄었지만 2015년 11.5%, 2016년 12.7%, 2017년 1.6% 늘어나면서 3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작년 건설경기 침체가 본격화되면서 감소세로 돌아섰다. 판매량이 줄었지만 레미콘업체와 공장 수는 증가세를 이어갔다. 전국 레미콘업체는 2017년 889곳에서 작년 말 905곳으로 16곳이 늘었고 같은 기간 공장 수도 1050개에서 1066개로 16개 증가했다.공장이 늘어나면서 작년 전체 레미콘사의 생산능력(6억2650만㎥)은 전년(6억1102만㎥)보다 2.5% 높아졌다. 이는 가동률 저하로 이어졌다. 작년 전국 레미콘공장의 평균 가동률은 24.9%에 그쳤다. 연간 250일, 일일 8시...
[ “건설기계 수급제한 강화하라” ]
덤프. 믹서트럭 펌프카 가동률 하락에도 증가세허울뿐인 건설기계 ‘수급제한조절’믹서트럭 연평균 400여대 증가덤프트럭과 콘크리트 믹서트럭 등 특정 건설기계에 대한 정부의 ‘수급조절’ 제도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지난 2009년 수급제한제를 적용한 후 10년간 덤프트럭은 1만1100여대, 콘크리트 믹서트럭은 6000여대가 각각 증가했다. 문제는 수급조절 조치가 시행된 후 늘어난 기계 상당수가 수천만원의 번호판 프리미엄이 붙는 등 불법적 거래관행이 이어지고 있는 점이다. 반면 국토부는 이런 부작용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최근 국토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덤프트럭과 콘크리트 믹서트럭 숫자가 정부의 수급조절제 속에서도 꾸준히 늘고 있다. 2009년 각각 4만8514대와 2만782대였던 덤프트럭과 믹서트럭은 올해 1분기 기준으로 5만9573대와 3만5968대로 각각 22.8%와 28.7% 증가했다.특히 콘크리트 믹서트럭은 건설경기가 주춤했던 2009∼2011년을 제외하면 2012∼2018년까지 연평균 396대씩 늘었다. 2016년에는 무려 829대나 증가했고, 올 1분기도 작년 말 대비 74대가 늘어났...
[ 민주노총 믹서트럭업계 접수 노린다 ]
부산·경남 레미콘업계, 믹서기사들 민노총 가입에 ‘비상’운송비 인상 우려에 레미콘업계 전전긍긍부산·경남 레미콘업계가 믹서트럭사업자의 민노총가입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레미콘 분과 신설을 위해 조합원 확보에 나서는 과정에서 지방 레미콘사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레미콘업체는 소속 믹서트럭 운전기사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막기 위해 공장을 멈추는가 하면 민주노총은 가입을 저지하는 업체들의 레미콘이 건설현장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건설사를 압박하고 있다.지역 레미콘업계에 따르면 부산경남레미콘산업발전협의회 소속 37개 레미콘 업체는 지난 9일부터 닷새간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협의회는 골재 등 원재료 가격과 운송비가 급등한 여파로 수익성이 줄어들어 업체들이 가동을 멈췄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믹서트럭 운전기사들의 민주노총 가입을 막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현재 부산과 양산, 진해 등 경남권 내 31개 레미콘사 소속 운송업자들은 민주노총에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아직까지 가입하지 않은 6개사에 대해 업체가 소...
[ 콘크리트 믹서트럭 수급조절 촉각 ]
레미콘업계, 7월 심의 때 해제 시급믹서트럭 운송업계, 제한 지속해야콘크리트 믹서트럭의 수급조절 여부를 놓고 레미콘업계와 믹서트럭 운전자들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오는 7월 건설기계수급조절위원회 회의를 갖고 결정할 믹서트럭 수급조절의 연장 여부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지난 2009년 8월부터 시작된 믹서트럭의 수급조절(영업용 신규 등록 금지)은 매번 2년 단위로 해제 여부를 재심의하고 있다. 오는 7월 말에 앞선 수급조절 결정의 2년 기한이 만료됨에 따라 국토부는 건설기계수급조절위원회를 열고 심의할 예정이다. 올해 건설기계 수급조절 여부의 심의에 필요한 건설기계 기종별 수급현황 및 향후 전망 등을 포함한 연구용역은 건설기계산업연구원이 수행 중이다. 레미콘업계와 건설기계 제조업계는 믹서트럭은 물론 다른 기종의 수급조절도 이번에 해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수급조절 제도가 기계 공급과잉으로 인한 영세 운전자 및 임대기업을 보호한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특정 세력의 이익만 보전하는 도구로 전락했다는 게 이들 업계의 비판이다.특히 레미콘 운송에 활용되는 콘크리트 믹서트럭의 경우 ...
[ “미세먼지 줄이자” 팔 걷어부친 건자재업계 ]
시멘트ㆍ철강업계, 친환경 설비 투자로 미세먼지 저감에 앞장대규모 장치산업 특성상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시멘트·철강, 중장비업체들이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에 적극 나서고 있다.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멘트업계는 집진설비, 비산먼지 억제시설, 폐열회수설비 등 친환경 설비의 확충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에 진력하고 있다. 또 정부의 미세먼지 배출기준 강화에 따른 적정 설비 개발을 위해 R&D 투자도 늘려가고 있다.쌍용양회는 미세먼지 배출 방지 설비인 집진기 확충에 투자를 늘려 고효율 여과집진기로 개조했다. 또 원재료 반입 과정에서 생기는 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옥내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도 비산먼지 확산 방지를 위해 시멘트 운송 차량의 바퀴를 세척하는 세륜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삼표시멘트는 초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낮추기 위해 자동제어 시스템을 도입했다. 아세아시멘트도 2017년 본사의 제천공장에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에 힘을 보태고 있다. ESS는 야간에 에너지를 저장하고 주간에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환경오염 저감에 기여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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