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3 Wed
 
저탄소 Eco-도로 포장의 기술 현황 ⑦
2019-09-02 10:31 21

최적함수비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바인더의 온도가 높고 함수비가 크면 팽창비는 커지고 반감기는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개질 아스팔트의 경우에는 190℃의 온도에서 8.5bar의 압력하의 최적함수비는 표 3-6와 같다. 개질제의 양이 많아지면 아스팔트의 점도가 상승하여 거품제조에 반감작용이 발생하였으나 폼드장치의 성능 개량함으로써 양질의 거품을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3-6]는 원 아스팔트의 거품특성을 온도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팽창비와 반감기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원 아스팔트의 경우에 170℃에서 최적의 팽창비와 반감기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림 3-7]는 개질 아스팔트의 거품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개질 아스팔트는 원아스팔트에 비하여 팽창비가 다소 낮게 나타나고 있으나 반감기는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개질아스팔트의 점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나 Brennen 외l 2인(1983)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점도가 팽창비와 반감기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Brennen의 연구는 점도가 서로 다른 원아스팔트를 사용한 결과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맺을 수는 없으나 개질 아스팔트내에 존재하고 있는 화학적 성분의 일부가 이러한 작용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으며 향후 연구를 통하여 밝혀져야 할 부분이다. 또한 개질재의 종류에 따라 팽창비-반감기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LDPE가 첨가된 개질아스팔트의 경우 팽창비는 양호하지만 반감기가 짧아서 혼합물 제조시 신속한 배합이 필요하고, SBR 개질아스팔트의 경우 거품의 반감기는 매우 양호하지만 팽창비가 LDPE에 비하여 낮아서 골재의 코팅율이 다소 감소할 우려가 있다. 그러나, 제조온도를 190℃ 이상 높일 경우 본 연구 결과보다 더 나은 개질 폼드아스팔트를 제조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3.6 기대효과
위에서 서술한 장점 중 에서도 시공온도 관리와 생산에 소요되는 에너지 절감 등의 뛰어난 특성 때문에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평가된다.. 폼드 아스팔트에 대한 설비와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품질이 양호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재활용 포장 기술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그러나, 수분을 동반하고 있어서 장시간의 양생 시간 및 저강도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3.4 차열성 포장

3.4.1 개요
차열성포장은 포장 표면에 태양으로부터의 열선의 일부를 반사하는 특수한 재료를 함유한 도료를 도포 또는 아스팔트 혼합물에 혼합하여 노면온도의 상승을 억제하는 기술이다. 사용되는 검정색 계통의 차열코트재는 햇볕 가운데, 가시영역의 반사율을 억제한 그대로 근적외영역만을 크게 반사 할 수 있다. 다라서 햇볕 에너지량의 약 50%를 차지하는 근적외선을 크게 반사하여 축열을 방지함으로 검은 색의 색조를 갖고 있어도 온도저감화를 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 3-8]은 차열성포장의 단면을 보인 것이다.


3.4.2 차열성 포장의 종류
차열성포장 기술은 도료나 단열재 분야에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여러 가지 형태의 것이 있으나 포장에 적용되는 것으로는 포장 표면에 차열도료를 도포하거나 충전하는 방법이 주로 개발이 되어 있다.
차열도료는 2액경화형 수지계, 에멀전형 수지계, 시멘트 모르터계 등의 도포형 및 수지 모르터를 사용한 충전형이 개발되어 있다. 주된 열반사성 재료에는 차열안료나 미세한 중공입자 등이 쓰이고 있다. 차열성포장의 종류를 [표 3-7]에 나타내었다.
도료형의 것은 포장 표면에차열 코트재를 뿜어붙여 시공하는 것으로 밀입도 포장, 배수성 포장, 콘크리트 포장 표면 등 각종 포장에 적용한 사례가 있다. 배수성 포장에서는 배수기능을 훼손시키지 않도록 시공방법(살포량이나 살포방법)을 취하고 있다. 또, 혼합물형의 것은 아스팔트 혼합물 제조에 차열성 재료를 혼합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

IP : 211.48.99.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