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5 Tue
 
저탄소 Eco-도로 포장의 기술 현황 ⑩
2019-12-05 09:19 24

(3) 보수성포장의 방출열량비교와 대기에 미치는 영향
보수성포장과 일반 아스팔트포장의 하계 주간의 방출열량 측정결과를 [그림 3-17]에 나타냈다. 보수성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대기환경에서 180W/m2, 보행자환경에서 160W/m2정도 적은 방출열량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포장표면온도, 방출열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포장이 기온에 미치는 영향을 3차원 난류모델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해석에서의 기상조건은 도쿄에서의 8월의 쾌청한 날의 평균 데이터(일사량, 대기방사량, 습도 등)를 상정하였다. 또한 초기값으로는 오전 5시의 기온은 26℃, 상공 1000m에서의 풍속은 2m/sec으로 하였다. 또한 보수성포장의 수분량은 함수율 15%로, 유효한 증발능력은 0.3으로 하였다.
오후 3시의 해석결과를 [그림 3-18]에 나타냈다. 보수성포장은 일반포장에 비해, 노면온도가 15℃ 낮은 상태일 때 지표면에서 지상 10m 부근의 사이에서 1~2℃ 저하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4. 도입 정책 방안과 기대효과

4.1 도입 방안을 위한 제안
서울시의 열섬 현상 저감 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다음과 같은 법적 제도적 정책 방안을 제안한다. 이러한 제안은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정책 제안으로 검토 되어져야 한다.


1. 친환경 녹색 포장재료 공법 인증제도 운영
   - 친환경 건물(Green Building) 인증제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환경친화 제품,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질소발생량 저감등 포장공법에 대한 친환경성 평가
   - 신설 또는 유지보수 포장도로에 대하여 열섬현상과 탄소량 저감 기술 또는 공법을 적용 하고 입찰시 가점 부여
   - 포장 공사시 시공계획 및 온도, 열섬 및 탄소량 배출 저감 계획서 제출 의무화
2. 시범 도로 운영
   - 시범 포장도로를 운영하여 탄소량 배출 측정, 온도 저감효과를 계측하여 시민들에게 온도 변화 결과를 지속적으로 제공
    - 시민의 들의 반응과 설문조사
3. 서울시 포장도로 관리정보 시스템 개발 및 운영
   - 상징적인 광장, 시청 또는 구청의 주차장, 도로포장에 녹색포장 기술, 공법으로 시공하여 실시간으로 온도 저감, 탄소량 저감 시계를 설치하여 상시 계측 실시: 실제 대기 온도와 실시간 비교가 가능하여 시민의 상대적인 쾌적함 유도
   - 실측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10년, 20년 후의 서울시 온도 변화와 하절기의 전기 사용량, 온도지도 변화를 예측하여 기술, 행정, 경제 정책에 입안 활용
   - 온난화 대책 수립을 위하여 전담 분과의 설립



5. 맺음말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포장을 이용하여 도시의 온도, 습도, 공기를 조절하는 새로운 방안에 대하여 연구 조사하였다. 도시 기온의 상승은 해당 도시 뿐만 아니라 주위 도시는 물론 국가 전체의 기온 상승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관심을 갖고 연구 수행되고 이에 구체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미 선진국의 여러 도시와 관련 관청에서는 도시 내의 기온 상승과 열섬 현상 저감 및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다양한 도로 포장 공법을 이용하여 시험 시공과 실용화를 거쳐 환경 보호와 녹색성장 정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이미 여러 산업분야에서 친환경 녹색 성장을 위한 엔진이 가동되었으며 도로 포장분야도 예외 일수는 없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도로포장 분야에서도 저탄소 녹색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공법을 도입하고 도입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쾌적한 도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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