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3 Mon
 
콘크리트 배합설계의 개요
2020-06-02 10:21 14


서언

우리가 집을 지을 때에는 머릿속의 생각을 직접 대지 위에 짓기보다는 설계도면으로 작도한 다음 필요한 부분은 몇 번이고 수정한 후 확정된 설계도에 따라 실제로 주어진 대지 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건설하게 된다. 콘크리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수요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아무 준비없이 바로 레미콘 생산설비에서 생산하는 것은 아니고, 실험실에서 요구에 맞는 최적의 재료로 조합을 정하는 배합설계를 실시한 후 생산라인에 도입하여 레미콘을 생산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금번 회에서는 콘크리트의 배합설계에 관한 방대한 량을 전부 다룰 수는 없는 것이므로 개요만을 소개하고, 상세한 내용은 참고문헌을 참조하도록 한다.


배합설계의 개요

콘크리트의 배합설계(Mix design)란 수요자가 요구하는 품질에 합당하게 콘크리트를 제조하기 위한 시멘트, 골재, 물, 혼화재료 등 각 재료의 혼합비율 또는 사용량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즉, 굳지않은 상태의 워커빌리티, 경화 상태의 강도, 수밀성 및 내구성 등 요구품질을 가장 경제적으로 성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레미콘 생산의 경우는 KS F 4009(레디믹스트 콘크리트) 규격에 만족하도록 설계한다.
배합설계의 순서는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에 따라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어떻게 하든 좋은 결과만 내면 된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해도 어느 단체에서 이렇게 하면 편리하다고 제안한 것이 있다면 그것에 따르면 좋은 것이다. 참고로 일본 건축학회에서는 미국이나 유럽과 다르게 그림 1의 흐름도 및 그림 2의 순서를 제안하고 있는데, 그간의 우리나라 정서와 그런대로 잘 맞는 점도 있어 그 방법을 소개해 본다.
*참고문헌 : 일본건축학회, 콘크리트의 조합 설계지침·동해설, 2015.

IP : 222.111.205.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