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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온 아스팔트 포장 ⑦
2020-07-02 14:02 18

4.4 부착성(Adhesive Properties)
골재-유화 아스팔트 결합의 성공 여부는 아스팔트 입자와 골재 표면의 전기 충전에 크게 좌우된다. 부착성이 우수할 가능성은 충전이 유사한 경우 감소하지만, 반대로 충전이 다를 경우에는 크게 증가한다. 골재 표면에 대한 충전이 음이온 또는 양이온 유화 아스팔트가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시험실에서 시험을 거치는 것이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4.5 성공적인 작업에 대한 지침
요약하자면, 모든 유화 아스팔트 시스템의 종류와 등급을 이용한 작업의 성공은 다음 단계를 하나하나 충실히 지킴으로써 가장 잘 확보될 수 있다.
(1) 공사에 이용될 실제 골재와 유화 아스팔트를 이용한 시험실 시험
(2) Table 2.와 3.2절에 따른 등급 선정도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시방서와 이용 지침의 준수
(4) 오염, 아스팔트 입자의 침전, 지나치게 빠른 유착 등을 막기 위한 주의 깊은 유화 아스팔트 취급
(5) 특별한 또는 비정상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화 아스팔트 제조업체에게 문의



5. 배합설계 방법 및 설계기준

5.1 설계의 범위 및 목적
상온 혼합 유화 아스팔트 골재 포장 혼합물을 위한 설계 방법은 개정된 혼합물 설계 및 수분 내구성 시험에 대한 마샬 방법을 이용하여 미국의 일리노이 주립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기초한다. 이 방법과 권장된 시험 기준은 유화 아스팔트와 최대 크기가 25mm 이하인 밀입도 골재를 함유하는 교통량이 적은 포장도로의 기층 혼합물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설계는 도로 혼합물 또는 상온에서 제작된 플랜트 혼합물로 권장된다. 이 방법에는 NCHRP Reprot 259, “유화 아스팔트 포장 혼합물의 설계(Design of Emulsified Asphalt Paving Mixtures)”에 의해 제시된 개정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5.1.1 방법의 개요
설계방법은 아래의 주요 부분을 포함한다.
(1) 골재 품질 시험
(2) 유화 아스팔트 품질 시험
(3) 유화 아스팔트의 종류와 근사량
(4) 혼합과 다짐시 수분 함량
(5) 잔류 아스팔트 함량의 변동
(6) 최적 아스팔트 함량의 선택, 최적 아스팔트 함량은 도로 포장 혼합물이 모든 설계 요건을 최상으로 충족시키는 유화 아스팔트의 비율로서 선택된다

5.1.2 목적
경제적으로 입상 재료를 안정처리하기 위해 잔여 아스팔트의 적정량을 제시한다.
- 과도한 영구 변형이나 피로 균열 없이 반복적인 하중 적용(압축과 굴곡)을 지탱하기 위해 필요한 강도나 안정성을 제시한다.
- 수분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혼합물을 제작한다.


5.2 사용재료의 요건
5.2.1 유화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
골재의 특성은 최적의 혼합물에 관하여 이루어진 많은 선택에서 결정적인 요인이다. 따라서 골재에 대한 철저한 시험이 필수적이다. 유화 아스팔트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재료로는 쇄석, 암석, 자갈, 모래, 실트질 모래, 모래질 자갈, 슬래그, 재생 골재, 광물 찌꺼기, 또는 기타 불활성 재료가 있다.

5.2.2 유화 아스팔트
보통 두 가지 유형의 유화 아스팔트가 혼합에 사용된다. 이것은 완속 응결(SS) 및 중속 응결(MS)이다.
특별한 공사에 사용하기 위한 유화 아스팔트 유형 및 등급의 선택은 부분적으로 작업 골재에 적절히 코팅하는 유화 아스팔트의 능력에 기초한다. 이러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몇몇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골재 유형
   (2) 골재 등급 및 미세립자의 특징
   (3) 골재의 예상 수분 함유량
   (4) 공사 현장에서 물의 이용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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